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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금보험공사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카테고리 없음 2024. 9. 30. 20:06
예금보험공사에서는 부실화된 금융회사의 예금자 등이 찾아가지 않은 금액을 고객 미수령금으로 분류하여 통합 관리하고 있으며, 지속적인 홍보 및 안내를 통하여 적극적인 미수령금 찾아주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고객 미수령금의 종류는 예금보험금, 파산배당금, 개산지급금 정산금이 있습니다.
예금보험금은 예금보험에 가입한 금융회사가 예금의 지급정지, 영업 인/허가의 취소 등 보험사고로 인하여 고객의 예금을 지급할 수 없을 때 공사가 해당 금융회사를 대신하여 지급하는 보험금입니다.
파산배당금은 금융회사가 파산하는 경우 남은 자산을 현금화하여 채권자들에게 그 채권액 비율대로 배당하는 금액을 말합니다.
개산지급금 정산금은 파산배당금 등으로 회수한 금액에서 소요비용을 공제한 금액이 수령한 개산지급금을 초과하는 때에 그 초과금액을 예금자에게 추가로 지급하는데, 이를 개산지급금 정산금이라고 합니다.
예금보험공사는 미수령금 종류별 및 부실금융 회사별로 독립되어 있던 지급대행점 운영체계를 개선하여 미수령금 종류별 및 부실금융 회사별 구분없이 지난 2016년 10월부터 전국 지급대행점 어디에서든 미수령금을 통합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예금보험공사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 홈페이지(미수령금통합신청시스템 (kdic.or.kr))에 접속하시면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외국인 및 비거주자는 예금자가 해당 금융기관에 거래시 사용한 실명번호를 입력해야 하고, 인증서 실명번호와 동일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. 만약, 인증서 실명번호와 다를 경우에는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명의변경 절차 후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.
신청대상은 미성년자(만 19세 미만) 및 법인을 제외한 개인입니다. 준비사항은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, 본인명의 휴대폰, 은행계좌(가상계좌 제외)입니다. 운영시간은 평일 09시부터 21시까지이고, 토요일/일요일/공휴일은 휴무입니다.
개명 등으로 인하여 변경된 명의(성명)로 미수령금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지급이 불가하므로, 추가안내를 위하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고객문의 연락처는 02-1588-0037번 및 시스템문의 연락처는 02-758-0286/0276/0275번이고, 운영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.
고객센터 연결 후 예금보험금/파산배당금/정산금수령 등 문의를 원하시면 ARS 3번을 눌러주시고, 예금명의자 본인이 아닌 경우에는 안내에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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