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볼린저밴드 지표 설명
    카테고리 없음 2016. 11. 14. 12:47


    볼린저밴드란 볼린저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만든 지표인데요 상단 및 하단밴드 그리고 중심의 이동평균선으로 구분됩니다. 그럼 이 지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몇 가지 예시를 보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이 지표는 정규분포와 표준편차를 이용합니다. 위에 보시면 검은색으로 되어있는 두 개의 선이 각각 볼린저밴드의 상단 및 하단 선인데요 저 영역 안에 주가가 있을 확률이 95%정도 됩니다. 따라서 밴드 하단에 주가가 닿았을 때 매수해서 상단에 닿으면 팔 수 있는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. 특히 주가가 횡보할때 더 잘 맞더군요.

     

     

    하지만 이것이 항상 맞는것은 아닙니다. 주가가 횡보하다가 갑자기 추세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위의 그림에서 볼린저 하단선에서 매수를 했을경우 하락추세를 맞고 결국 큰 손실을 보게됩니다. 따라서 이 지표 하나만 보고 매매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그럼 이번에는 어떨까요? 밴드 상단에 닿아서 매도를 했는데 주가는 상단 밴드를 타고 계속 올라갑니다. 이래서 주식은 아무도 모른다는 말이 나오는 것 같네요. 그래서 어떤 분들은 오히려 밴드 상단을 뚫을때가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. 다만 뚫었다가 다시 하락하게 되면 그 부분이 단기 고점일 가능성도 있어서 손절가격을 정해놓는 것이 좋겠습니다.
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